코로나백신은 급하게 만들어서 연구가 많이 안되서 모른다가 결론이네요

정보/뉴스


스포츠정보


인기게시물


인기소모임


최근글


코로나백신은 급하게 만들어서 연구가 많이 안되서 모른다가 결론이네요

레이디버그 0 2244

1) 해열제 vs 소염진통제

; 폐렴구균 백신에서 해열제, 백일해 파상풍백신에서는 소염진통제가 면역형성 방해효과가 있었슴.

 독감백신에서는 둘다 별 영향을 안주었슴. 

미국 듀크의과대학 에젤 딘 살레 교수의   '예방 접종에 대한 면역 반응에 대한 해열제의 효과'   연구는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1395편 중 임상 시험을 대표하는 20편을 선정해 추가 통계 분석을 시행했다. 

연구에 따르면 2009년 이전 발표 논문들은 해열제가 백신의 면역 반응을 제한시킨다고 보지 않았지만 2009년 이후 면역 감소를 제안한 연구도 더러 있었다. 다만 연구팀은 현재로서 해열제 투여가 백신 면역 반응을 둔화시키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답은 없다고 봤다.  


2) 영하70도 왜 어렵게 보관하나? 

화이자  회사 대표인 토머스 매든(Thomas Madden)은 “이 백신을 영하 70~80도에 보관하기로 한 결정은 `넘치는 조심(an abundance of caution)'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이유를 “백신 개발을 매우 빠르게 진행하는 바람에 (영하 70~80도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도 백신이 안정적인지 확인하는 시험을 할 시간이 없었기” 때문으로 설명했다.

사실 백신의 정확한 제형(formulation)은 제3자가 감놔라 배놔라 할 수 없는 각사 고유의 노하우에 속한다. 화이자가 초저온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히는 것도 그런 차원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에서 사용하는 mRNA를 설계한 미국 국립알레르기및전염병연구소의 바니 그레이엄 연구원에 따르면 백신의 온도 조건은 불분명하다고 과학저널 `사이언스'는 보도했다.

3)  ‘백신 접종 전·후 술 마셔도 괜찮은가요?’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BC) 주 정부 방역 당국이 운영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사이트 FAQ(자주 묻는 질의)에 올라온 내용이다. 뻔한 답이 나올 것 같은데 실제 결론은 예상외다. “당국은 백신을 맞은 뒤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권고사항을 갖고 있지 않다”였다. 음주와 백신 효과에 관한 연구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