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연말 중고 전기차 가격 하락할 것"

정보/뉴스


스포츠정보


인기게시물


인기소모임


최근글


케이카 "연말 중고 전기차 가격 하락할 것"

테스트굿 0 88

평균시세 분석…"소비심리 위축·공급 증가 영향"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내년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로 전기차 신차와 중고차 가격이 동반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중고 전기차 시세가 떨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381970]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개 모델의 평균 시세를 분석한 결과 12월 전기 중고차 시세가 최대 8% 하락하겠다고 5일 전망했다.

대표 모델인 현대 아이오닉6는 전월 대비 8.4%, 기아[000270] EV6는 7.6%,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은 5.6% 각각 하락할 것으로 케이카는 내다봤다.

[케이카 제공]

전기차는 매년 정부의 구매보조금이 줄어 실질적인 신차 구매 가격이 상승하므로 연말이 되면 중고차 시세도 함께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올 연말은 11월에 이어 하락이 이어질 전망이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올 초 중고 전기차 가격이 신차보다 높아지는 가격 역전 현상이 빚어졌고, 가을까지 이런 추세가 이어지자 중고차 매물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시세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고금리 등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것도 한 요인으로 지목된다.

하이브리드와 액화석유가스(LPG)차 등 다른 친환경 모델의 중고차 시세도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라 차량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었고, 신차급 매물 공급 증가와 휘발위 가격 안정화 등이 작용한 결과라고 케이카는 분석했다.

고금리 상황은 신차 기준 5천만원 이상인 고가 모델의 중고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제네시스 GV60은 전월보다 6.0% 하락이 예상되며, BMW 6시리즈와 기아 K9도 각각 7.5%와 7.0% 하락할 것으로 케이카는 전망했다.

박상일 케이카 PM1팀장은 "중고차 시세가 지속적으로 하향 안정화하면서 작년 이맘때 수준으로 돌아오는 모습"이라며 "휘발유 가격 안정과 매물 증가로 시세가 원래 자리를 찾아가면서 중고차 실수요자들에게는 구매 부담이 낮아지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0 Comments

제목